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블록체인' 기술 발달로 온라인으로 투표하기

by 쥬얼리 2023. 1. 20.
반응형

'블록체인' 기술 발달로 온라인으로 투표하기

'블록체인' 기술을 각종 매체를 통해 들어보았을 것이다. 이 기술이 각광을 받게 된 것은 암호화폐 때문이었다. 그렇다면 블록체인이 무엇일까?

 

 

'블록체인' 기술이란?

블록체인-기술
블록체인-기술

'블록체인' 기술이란 누구나 확인할 수 있는 장부에 거래 내용을 공개적으로 기록하고, 여러 대의 컴퓨터에 이를 복제하여 저장하는 기술을 말한다. 여러 대의 컴퓨터가 동시에 정보를 저장하기 때문에 해킹을 막을 수 있고, 조작이나 변경이 불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 때문에 암호화폐뿐만 아니라 무역이나 원산지 추적, 요금 청구 등 다양한 산업에 활용되어 왔다.

 

 

'블록체인' 을 활용한 온라인 투표

블록체인 영역은 점차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앞으로는 정치 분야까지 확대될 수 있다고 한다. 즉, 블록체인 기술이 이 직접 민주주의를 활성화시키고 국민들이 정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도움을 주게 되는 것이다.

 

블록체인-온라인-투표

예를 들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머지않은 미래에는 투표에 참여하기 위해서 직접 투표소를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 이를 보여주는 것이 정치 참여 플랫폼인 '디지털 광화문 광장'인데, 이곳에서는 온라인 투표가 가능하다. 혹여 온라인 투표라는 것은 쉽게 조작이 될 것 같아 불신하고, 많은 사람이 접속을 하면 서버가 다운되는 등의 우려를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이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왜냐하면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여 투표를 하면 누가 투표를 했는지를 정확하게 인식하기 때문에 오히려 보안에서는 더욱 철저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동시에 엄청나게 많은 사람이 접속해도 네트워크의 숫자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빠른 속도로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블록체인 기술이 투표에 적용된다면 투표 참여율을 높이는데 상당히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가능하게 한 것은 2021년부터 ETRI가 블록체인과 관련된 기술을 개발하는데 박차를 가했기 때문이다. 이전까지는 블록체인이 처리해야 하는 빅데이터를 외부 저장 공간에 저장해야 했었다. 하지만 ETRI는 이를 블록체인에 직접 저장할 수 있게 기술을 개발하게 되었다. 또한 여기에 더해 빅데이터를 저장할 때 주제별로 구분을 할 수 있게 하여 활용도를 높일 수 있게 되었다. 심지어 입력된 정보가 믿을만한 것인지 검증할 수 있게 했다. 이처럼 블록체인 기술의 영역의 확장으로 경제 및 정치분야 모두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방문택배 예약 / 집에서 간편하게 신청하는 방법

택배 예약 / 방문 신청하는 방법 ( 대한통운, 롯데택배, 한진택배, 우체국 택배) 최근 이사를 준비하다 보니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당근 마켓이나 중고나라에 올리고 있습니다. 가벼운 물건은 집

jewel777.tistory.com

 

'전세계약서' 위반 / '근저당권 말소' 안한 상황이 위험한 이유

'전세계약서' 위반 / '근저당권 말소' 안 한 상황이 위험한 이유 앞에 글에 남겼듯이 나는 현재 전세금을 돌려받지 못해 법무사를 통해 '임차권 등기명령'과 '전세금 반환 소송'을 진행 중이다. 며

jewel777.tistory.com

 

gs편의점 택배 보내는 방법 및 요금 알아보기

gs편의점 택배 보내는 방법 및 요금 알아보기 ( gs 25 편의점 택배) 오늘은 gs편의점 택배 가격 및 무게, 보내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에 중고거래를 하고 급하게 택배로 보내야 해

jewel777.tistory.com

 

결로현상 원인 및 해결방법 (창문 결로현상 해결방법)

결로현상 원인 및 해결방법 (창문 결로현상) 날씨가 추워지면 생각지도 않았던 집안의 '결로현상' 때문에 골치가 아파집니다. 이 결로라는 것은 생기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 없는 곰팡이로 이어

jewel777.tistory.com

 

전세금 안전하게 돌려받기 1 - 전세 계약시 주의할 점

전세금 안전하게 돌려받기 1 - 전세 계약 시 주의할 점 전세란 제도가 이리 불편한 것임을 미처 몰랐다. 어쩌면 전 재산일지도 모르는 목돈이 오가는 거래임에도 어찌나 쉽게 결정을 했던 건지..

jewel777.tistory.com

반응형

댓글